인사말과 개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줄어드는 전기차 혜택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는 그 동안 비싼 차량 가격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유지비와 정부 보조금, 세금 감면 혜택 등으로 파이를 크게 키워왔습니다. 다만, 현재는 이런 혜택들이 축소되면서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심지어 전기차 세금 인상 소식까지 들리기 시작해 많은 전기차 차주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줄어드는 전기차 혜택
국내 신규 등록 전기차는 올해 7월 누계 기준으로 93,080대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수치입니다. 다만, 전기차 등록대수가 증가 중이긴 하지만 더 이상 과거처럼 폭발적인 증가 추세는 보이지 않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전기차 열풍이 이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역시 나오고 있습니다.
보조금 축소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쌉니다. 이는 구조적으로 이럴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차의 비쌈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데, 이는 친환경 정책을 추진 중인 정부의 일환입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드는 분위기인 데다가 지급 요건까지 복잡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유지비 증가
전기 요금이 수차례 인상되면서 전기차의 최대 메리트 중 하나였던 저렴한 유지비 역시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차주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 중입니다.
전기차 세금 인상
현행 자동차세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부과되는데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차의 경우 ‘그 밖의 승용차’로 분류되어 연간 10만 원의 자동차세를 부담 중입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사용 방법
자동차세 계산에는 차량 연식, 배기량, 용도(영업용/비영업용)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 인터넷에 있는 자동차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게 가장 편리합니다. 위택스에서 간단하게 자동차세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위택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지방세 정보 – 지방세 미리 계산에 들어가면 됩니다.
https://www.wetax.go.kr/main.do
WETAX
이전 슬라이드 시작 정지 다음 슬라이드
www.wetax.go.kr
자동차세 계산기와 전기차 세금 계산
자동차 세금 계산은 현재로서는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영업용 차량 기준 13만 원, 영업용 차량 기준 2만 원 정액 지급) 다만 무게 혹은 차량 가격 기준으로 과세될 가능성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줄어드는 전기차 혜택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 정책 및 세금 혜택 등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함께 미래의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